1인칭서술자로서 아내의 마음과 생각을 표현하는 방식을 나타내기 위해서 아내의 마음과 생각은 어떠했을까 라는 깊은 고민에 빠졌는데 이 작품에서 제일 중요한 것은 무엇보다도 ‘아내’가 개인으로서 가진 ‘욕망’과 그 ‘욕망’을 방해하는 그 누구도 아닌 시대 상 속 갈등을 표현하고자 했다.
서술자)는 작가가 아니라 작가가 만들어 낸 허구적 대리인인 동시에 서사 내용과 독자사이에 개입하는 화자라 할 수 있다.
① 1인칭 주인공(서술자) 시점은 1인칭 주관적 시점, 1인칭서술시점, 1인칭 주동자 시점이라고도 한다. 이 시점의 특징은 작품 속의 ‘나’가 주인공이자 서술자라는 것이다.
Ⅰ. 개요
가사 중에서 한역되어 현재 전해지고 있는 작품은 송순(1493-1583)의 <면앙정가>, 정철(1536-1593)의 <관동별곡> <사미인곡> <속미인곡> <성산별곡>, 정훈(1563-1640)의 <우희국사가> <성주중흥가>, 김이익(1743-1830)의 <금강중용도가>, 정학유의 <농가월령가>, 그 외 <춘면곡> <처사가> <환산별곡> 등 12편이다
Ⅰ. 가사(가사문학, 가사작품)의 발생
가사의 발생에 관해서는 조윤제가 말한 조선 성종 때의 정극인이 지은 <상춘곡>을 그 첫 작품이라고 여겨져 왔다. 그러나 이병기는 고려말기에 신득청의 <역대전리가>와 나옹화상의 <서왕가>등이 지어져 지금까지 전해 오고 있는 사실을 밝혔다. 특히 시조의 발생
1.서술자
01 1인칭서술
- 주인공 박만수에 의한 1인칭서술
02 신뢰할 수 없는 서술자
- 사실은 믿을 수 있으나 평가는 믿을 수 없는 서술자
2. 곁 텍스트
★ 옥수수
옥수수의 사회적 의미
-옥수수는 세계에서 가장 많이 생산되는 곡물로 식용 뿐 아니라 동물의 사료, 가공식품의 재료로
시점(point of view)
시점은 작중 현실을 누가 어떤 각도에서 보았는가의 문제로서 서술의 초점과 같은 의미이다. 똑같은 사건이라도 보는 각도와 입장에 따라서 그 내용은 각각 다르게 판단되듯이 시점은 주제, 인물의 성격, 그리고 미적 효과 등에 깊이 관련되어 있다.
1인칭 주인공 시점
주인공이
구성하여 배치한다. ④ 각 인물의 정보와 성격을 보여줄 수 있는 다양한 서술방식을 활용한다.(인물의 특징에 대한 묘사와 서술, 직업 혹은 사회적 역할 및 관계, 인물의 과거사 요약, 가족관계에 대한 스케치 등) ⑤ 1인칭 관찰적 서술자를 내세워 서술하고, 어조와 문체가 통일성을 갖추도록 하자.
서술방식을 활용한다. 즉, 인물의 육체적 심리적 특징에 대한 묘사나 서술, 직업 혹은 사회적 역할 및 관계, 과거사 요약, 가족관계에 대한 스케치 등이 포함되도록 한다. ⑤ 1인칭 관찰적인 서술자를 내세워 서술하고, 어조와 문체가 통일성을 갖추도록 유의한다. 내용을 중심으로 작성하기로 하자.
서술되고 있다. 위 소설은 외관상 서술자와 초점 주체(보는 자)가 분리되어 있는 3인칭 시점을 취하고 있으면서도 서술자가 인물의 시점에 동화되어 그 인물의 시점에서 서술을 전개하는 방식을 취하고 있다. 이는 서술자와 등장인물 사이의 거리를 소멸함으로써 결과적으로는 1인칭 시점과 마찬가지의